고려대학교 심리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CONTACT US
  • 페이스북
  • KUPGRN

심리학과 소모임

심리학 연구반

심리학 연구반(심연)은 2000년에 고려대학교 심리학과에 있던 소규모 학회들을 통합하여 만들어진 학회로서 현재 김학진 교수님 지도하에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심연의 주된 활동은 세미나와 발제이며 봄 학기와 가을 학기에 각각 대주제를 선정하고 학회원들이 자신이 발제하고 싶은 소주제를 정하여 세미나를 기획, 진행합니다. 여름 방학 기간에는 두 달 동안 단기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활동을 정하여 진행하며 겨울 방학에는 집단상담을 직접 체험해보고 있습니다. 심연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통해심리학에 대한 지식의 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싸이코드라마

싸이코드라마란 마음 속 이야기로 만들어가는 연극 놀이로서 관객들이 주인공이 되어 그들의 이야기를 풀어나가며 즉흥적으로 장면을 만드는 대본 없는 연극입니다. 저희는 권정혜 교수님 지도하에 심리치료연극인 싸이코드라마를 함께 공부하고 연습하며 정기적으로 공연을 하고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1학기에는 싸이코드라마와 관련된 세미나를 진행하고 여름방학부터 집중 연습을 시작해 가을에 2회의 공연을 하고 있습니다. 관객들이 편안하게 마음을 열고 속의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는 것이 임무이기에 저희 자신들부터 마음의 문을 여는 연습을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극에 참여하는 모두는 각자 스스로의 진실된 모습을 만나고 이해랄 수 있게 됩니다.

Hug of Psycho

포옹, 나의 온기를 나눔으로써 변화를 이끌어내고, 타인의 온기를 통해 나의 변화를 이끌어 내자는 기조를 가지고 탄생하게 된 봉사 소모임 HOP는 성신여대 근처에 위치한 빈센트 청소년 수련원(빈청)에서 교육봉사활동과 뇌파측정봉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정기적인 빈청 교육봉사 외에도 농어촌 공사의 재능기부사업과 연계하여 농어촌 지역을 대상으로 한 비정기 봉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농촌마을의 벽에 색을 칠하고 그림을 그리는 벽화봉사활동을 들 수 있으며, 이 외에도 장수사진이나 마을 컨셉사진, 그리고 농촌활동(농활)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매주 다니는 빈센트 청소년 수련원에서의 지식나눔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성적과 집중력 향상을 보이고 있으며, 누적봉사시간은 1365포털에 기록되고 있습니다.

KOINS

저희 FC Koins는 2001년 팀 창단 이래 지금까지 이어져 내려오는 축구 소모임입니다. 현재 신입생들과 진입생들이 주축이 되어 매년 팀을 이끌어 나가고 있습니다. 코인스는 문과대학교 축구대회에 꾸준히 출전하고 있으며, 항상 좋은 성적을 받는 것은 아니지만 함께 뛰고, 발을 맞춰나가며 대학생활의 추억을 만들고 있습니다. 대학 생활을 시작하는 새내기들에게는 동기들과 친해질 수 있는 장소로, 학업에 지쳐 있는 2, 3, 4학년 학생들에게는 잠깐 쉬어갈 수 있는 휴식의 장소로, 학교를 졸업하고 잠시 떨어져 있는 선배님들께는 후배님들과의 교류의 장소로 역할을 다해오고 있습니다.

Sixers

Sixers는 지나 2005년에 창설되어 문과대 내 농구 소모임 중 가장 오랜 역사를 갖고 있는 오구 소모임입니다. 매달 화정체육관 보조경기장 및 타교 체육관을 대관하여 자체 훈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초적인 개인 기술과 다양한 팀 전술을 열심히 익힘으로써 농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실질적인 농구 실력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하며, 자체 연습 경기를 진행하여 실전 능력을 기르고 심신의 단련과 협동심 형성을 추구합니다. Sixers는 앞으로도 꾸준한 활동을 통해 최고(最古)의 이름이 부끄럽지 않고 최고(最高)의 농구 소모임으로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