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심리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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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칼럼

심리학칼럼

“SMARC(Spatial Musical Association of Response Codes) 효과란 소리 자극을 그 음 높이에 따라 공간적으로 표상하려고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높은 음을 위쪽 반응과, 낮은 음을 아래쪽 반응과 연합시키고 이러한 현상이 과제 수행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현상이다. Rusconi (2006) 등은 반응키가 수직적으로 또는 수평적으로 배치되어 있을 때 음악 전문가들이 비전문가들보다 음조 구별과제를 더 잘 수행하는 것을 발견했는데, 특히 수평 배치 반응 키의 조건에서 더 그러했다. 이에 대해 Lidji (2007)는 사람들의 머리 속에 음악적 자극을 공간과 연합하는 일종의 피아노 건반이 있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더 나은 수행을 보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양석 교수, "상승/하강음과 편심성에서의 SMARC 효과", 2013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발표논문집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