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심리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찾아오시는길
  • 페이스북
  • KURMS
  • English

연구주제

고려대학교 행동인지신경과학 전공은 기존의 생물심리학과 인지심리학 전공 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는 현대 심리학의 흐름에 발맞추어 2014년 통합전공으로 출발하였다. 본 전공에서는 마음과 행동의 전 과정, 그리고 이의 신경적 기반을 연구한다. 이를 위해 전통적 인지심리학적 방법, 정신물리학, 신경생리학, 안구운동 측정 및 EEG/ERP, fMRI 등의 뉴로이미징 방법 등을 포괄적으로 활용한다. 고려대학교 행동인지신경과학 전공에는 여섯 분의 전공 교수님이 계시며, 아래의 주요 분야에 대한 연구에 중점을 두어 진행하고 있다.

행동인지신경과학

김현택 교수


김현택 교수

가상환경, 다감각통합, 심리생리학, 뇌기록 및 자극


생물심리학과 심리생리학을 공학, 정신의학, 사회과학과 융합하는 다학제간 연구를 수행한다. 연구방법론으로 뇌파(ERP, EEG power, EEG oscillation)와 말초신경반응(GSR, HRV, PPG, EMG, EKG, EGG, EOG)을 측정하고 뇌자극(tDCS)을 적용한다. 가상환경에서 시공간지각의 특성 및 뇌기전, 가상환경에서 유발되는 사이버멀미의 뇌 기전 및 그 경감법, 가상환경에서 다감각통합을 이용한 가상촉각의 유도, 다감각을 이용한 조현병의 정서지각훈련, 조현병에서 가상환경을 활용한 일화기억의 뇌기전, 범죄와 관련된 거짓말의 신경생리학 및 범죄심리의 뇌기전과 같은 다양한 융합적 연구들을 수행하고 있다.

남기춘 교수


남기춘 교수

언어심리학, 학습심리학, 인지통제, 뇌신경과학


인지심리학 중에서도 언어심리학 분야는 아직 국내에서 학문적 토대가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않으므로, 그 기초를 다지기 위해 한국어 언어처리에 관한 폭넓은 연구를 하고 있다. 인공지능에 관한 연구 또한 진행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감성공학과 관련된 프로젝트(콘텐츠 기능성 평가를 위한 감성측정 및 표준화 기술)등을 진행한 바 있다. 최근에는 뇌기능 향상에 관한 연구와 뇌기능 향상과 IT를 결합하여 사회화하는 방향에 관해서 관심을 가지고 연구 중이다.

최준식 교수


최준식 교수

공포학습 및 기억, 뇌질환 동물모델 및 신경활동 측정, 로봇-동물 상호작용


정서적 사건이 뇌에서 어떻게 기억되고 부호화되는지를 동물모델을 이요하여 연구한다. 뇌내 약물 주입, 뇌신경세포활동 기록 등의 신경과학적 기법을 사용하며 최근에는 로봇을 이용하여 동물의 행동반응을 측정하는 새로운 연구방식을 도입하여 편도체, 해마, 전전두 피질의 기능을 규명하는 실험들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마우스를 이용한 동물모델 구축을 통해 정신질환의 신경행물학적 메커니즘 규명 및 치료기법응ㄹ 발굴하는 연구들도 진행중이다.

조양석 교수


조양석 교수

인지, 주의, 반응선택, 인간요인


인간의 인지현상, 특히 주의와 관련한 인지 기제들의 특성을 밝히기 위해 사람을 대상으로 과학적 실험을 실시하여 행동과 뇌반응을 분석한다. 즉 주의의 역할, 그리고 주의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알아보며, 과제 환경이나 맥락에 따라 인지처리가 어떻게 적응적으로 변화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 다른 주요 연구분야인 반응선택에서는 자극에 대한 대안적인 반응들 사이에서 과제 목표와 자극 종류에 따라 반응 선택이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그리고 그 기저에 있는 인지적 기제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또한, 사람들이 자극을 인식하고 반응하는 방법에 기초하여 여러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편의를 도모하는 인간요인에도 초점을 두고 있다.

김학진 교수


김학진 교수

정서적/사회적 의사결정의 인지신경과학적 연구


인간의 판단과 선택을 결정하는 뇌 과학적 원리들의 이해를 궁극적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정서적 또는 사회적 정보들에 의해 의사결정이 영향 받는 다양한 상황들 속에서 인간의 뇌가 작동하는 원리를 밝히기 위해 기능적MRI를 사용한 뇌영상 기법을 적용하는 연구들을 수행해 오고 있다. 최근에는 선호판단과 이 과정에 타인이 미치는 영향, 타인의 선호예측, 공감, 이타적 행동, 그리고 윤리적 판단의 인지신경과학적 기제를 규명하기 위한 연구들이 진행 중이다.

김채연 교수


김채연 교수

시지각의 신경기전, 시의시식, 감각 연합, 신경미학, 사회지각


시각인지신경과학 연구실에서는 인간의 시각 경험과 그 신경적 기전을 연구한다. 현재 fMRI와 같은 장비를 활용하여 시각인지와 관련한 신경 활동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색-자소 공감각이나 양안경쟁 패러다임 등을 통한 시의식 연구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예술과 시지각, 뇌를 결합하는 신경미학이라는 분야에도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