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심리학부 로고 이미지

RESEARCH

연구소 소개

행동과학연구소 소개 이미지
행동과학연구소

전화 : 02-3290-1636

행동과학연구소는 인간 행동에 관한 과학적 연구의 수행과 행동과학 연구분야의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1968년 7월 10일에 설립되었다.
이후 40년 간 본 연구소는 한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심리학적 실용지식의 창출, 인간행동의 긍정적이고 실직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한 심리학적 이론의 적극적 활용, 한국사회의 변화하는 인력수요에 적합한 행동과학 전문가 양성 그리고 미래사회에 필요한 새로운 전문직업의 창출을 위해 노력해 왔다.
그 결과 수많은 전문인력을 학계와 산업계에 배출을 하였고, 한국색채표준화작업, 한국형한글자판개발등 연구성과를 산출했다.
2010년도에 들어서면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미래지향적 "융합형 인재양성"을 연구소의 새로운 핵심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이 목적 하에 본 연구소는 국내외학자들을 초빙해 세미나와 학술심포지움, 대학원생들 대상의 콜로키움과 워크샵, 학술대회 등을 주관하였다.
본 연구소에 소속된 석/박사과정의 연구원들이 참여한 다양한 형태의 관·산·학 협동연구프로젝트도 진행하고 있다.
그 결과 국내외 유력학술지에 논문 게재, 국내 특허출원 등의 결실을 얻었고, 본 연구소 출신의 연구원들은 학계와 연구소는 물론 기업체, 컨설팅업체 등의 다양한 분야에 진출했다.

지혜과학연구센터

전화 : 02-3290-2548
E-mail : coglab.ku@gmail.com
홈페이지 : http://thanatology.net/113

고려대학교지혜과학연구센터는 정보화, 노령화 사회에 대처하기 위하여 인문학적 그리고 융합과학적 연구를 통해 지혜에 대한 과학적(수량적) 타당화, 그리고 이를 통한 지혜 교육 및 사회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서 설립되었다.
본 연구소의 궁극적인 연구 목표는 지혜로운 사회의 구현을 위한 학문적 토대를 마련하여, 지혜한국 (Wisdom Korea)으로서의 국가경쟁력 향상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에 기여하는 것이다.
본 연구소가 추구하는 "지혜과학"은 감각, 지각, 지식정보 등의 전통적인 인식 연구 주제 뿐만 아니라, 인식의 최상위층인 지혜 혹은 현명함, 인성계발을 포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이론 정립, 이론과 사회와의 인터페이스 개발, 사회실현화의 순환적이며 상호보완적인 전략의 사용을 추구하고, 연구방법은 인문학적 문제 도출, 인지신경과학적접근법, 사례중심적 연구, 현장 중심의 상관(correlation of events)방법 등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노화에 따라 발전(facilitation)되는 감각, 지각, 인지, 지혜정보처리의 특성과 퇴화(degeneration)되는 특성을 연구한다.
이런 연구를 위해 순수과학적인 연구와 현장중심의 사례연구를 병행하며, 연구 결과를 응용하여 자기계발 프로그램과 사회적응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KU마음건강연구소 소개 이미지
KU마음건강연구소

전화 : 02-3290-1676
홈페이지 : http://kumh.korea.ac.kr

KU마음건강연구소는 2005년에 대학부설기관으로 설립되었다.
KU마음건강연구소는 다양한 정신건강 분야의 연구를 수행하며, 근거-기반 모델을 정립하고 있다.
마음건강KU 등 여러 심리클리닉과 지역사회 센터와 연계하여 청소년, 성인, 부부/커플을 대상으로 근거-기반 심리 치료 및 심리 평가 서비스를 제공하며, 기업 뿐 아니라 서울시 등 다양한 국공립 기관에 심리학적인 지문과 심리 서비스를 제공해오고 있다.
ICT 기반의 심리서비스를 개발해오고 있다. 문항반응이론 기반 한국형 우울/불안평가도구와 다차원 성격평가도구를 개발하였고, ICT 기반의 노년 활력 지수를 개발하였으며, 국민 마음건강지수를 개발하였다. 현재는 머신러닝 기반의 성격평가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KU마음건강연구소는 국립정신건강센터 및 (사)한국심리학회와 업무협약을 맺고, 코로나 19로 인해 정신건강의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이 무료로 자가-심리검진을 할 수 있는 한국형 우울/불안평가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임상 및 상담심리 전공의 연구교수, 박사과정에 있는 임상심리전문가 및 상담심리전문가가 참여하고 있으며, 마음건강KU 등 심리클리닉과 지역사회 센터와 연계하여 임상/상담 분야 최고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 실습 기관으로도 기능하고 있다.

※ 모든 상담은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