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공지
2024학년도 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심사 안내
2024.10.10
2024학년도 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안내
* 제출서류가 첨부 안내문과 상이한 경우 본 공지 본문을 따라 주시기 바랍니다.
* 첨부 안내문을 반드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학위청구논문심사 인터넷 신청 및 서류 제출: 2024년 10월 14일(월) ~ 17일(목) 16:00
- 인터넷 신청 후 반드시 논문 심사 신청 서류를 심리학부행정실로 제출해야 함
- 신청 기간 이후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 취소 불가
- 신청 및 접수된 논문심사신청 서류는 취소, 반환 불가
2.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자격 요건:
- 본인 자격 요건 충족 여부 조회: 포털(KUPID)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첨부6. 참조)
- 공통 요건: 외국어시험 통과, 인권성평등 및 연구윤리교육 이수, 총이수학점 평점 3.0 이상, 지도교수 지정과목 이수
- 석사과정: 전공 24학점, 연구지도 8학점
- 박사과정: 전공과목 36학점(21-1학기 입학생부터 30학점), 연구지도 8학점
- 석박사통합과정: 전공과목 54학점(21-1학기 입학생부터 48학점), 연구지도 16학점(연한단축 12학점)
- 논문 제출 연한(20-2학기 입학생까지): 석사 6년, 박사 10년, 석박통합 12년
- 심리학과 요건: 박사의 경우 국제저명학술지(SCI/SSCI 혹은 이에 준하는 학술지),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또는 등재 후보지에 2편 이상의 논문 게재한 내역 또는 Acceptance letter(2편 중 한 편은 주저자 혹은 교신 저자여야 함.)
* 교내 의무 수강 교육(인권과성평등, 연구윤리교육)
- 수강 방법: 블랙보드 > 안내페이지 > 2024법정의무및교내권장교육(학생) '2024 법정 의무 및 교내 권장 교육 - 00분반 클릭 > 자가 등록 > '코스'에서 해당 교육 수강 가능
- 유의 사항: 3단계 이수 내역 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됨
- 교육 이수 확인: 포털(KUPID) >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3.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서류 제출(첨부 1~5 참고)
가. 심사 신청서(인터넷 신청 후 출력)
나. 심사위원 추천서
다. 외부심사위원 명단(외부심사위원이 있는 경우만 제출)
라.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서(외부심사위원용, 외부심사위원이 있는 경우만 제출)
마. 심사용 논문 제출 확인서(논문 가제본은 학생이 심사위원에게 직접 전달, 행정실에는 확인서만 제출)
바. 학위청구논문 연구 윤리 준수 확인서
사. 제출 승인서(박사과정, 석박통합과정만해당)
아. 국제 저명 학술지,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및 등재 후보지 논문 게재 내역 2편 이상(박사과정, 석박통합과정만 해당- 별도 양식 없음)
4. 심사위원의 구성
가. 석사과정: 3명(심사위원장(지도교수) 1명, 심사위원 2명) - 지도교수의 추천에 의해 1명 이내의 외부 교수 또는 전문가 위촉 가능(박사 학위 소지)
나. 박사과정: 5명(심사위원장(지도교수) 1명, 심사위원 4명) - 지도교수의 추천에 의해 최소 1명 이상, 최대 3명 이내의 외부 교수 또는 전문가 위촉(박사학위 소지), 이때, 교내 타 학과 교원을 외부 교수로 인정 가능
5. 학위청구등록금 고지서 출력 및 납부 기간(수료생): 11월 1일(금) 10:00 ~ 5일(화) 16:00 *납부 기간 엄수
- 2014학년도 이전 수료자 중 학위청구등록금 선납자는 0원 등록(0원 등록금 고지서 지참하여 KEB하나은행 고대점에 방문) - 계열별 수업료의 12%이며, 그 중 수료연구등록금(수업료의7%)를 정규 기간에 등록한 경우 나머지만 등록함. ※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후 반환 불가 및 납부 기간 이후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불가
6. 논문심사 결과 및 심사요지 입력(심사위원): 12월 6일(금) 23:59까지7. 학위논문심사 결과 조회 : 12월 10일(화) 예정
8.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도서관 홈페이지): 2025년 1월 6일(월) ~ 15일(수) 16:00 ※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기간 이후 논문 원문 수정 불가 제출처 | 제출 서류 | 변경 전 | 변경 후 |
도서관 | 완제본 논문 제출 | 오프라인 제출 | 제출하지 않음 |
저작권동의서 | 온라인 및 오프라인 제출 | 온라인만 제출 |
학위논문 전자파일 | 온라인 제출 |
심사완료 검인서(인준지) | - | 스캔본 별도 업로드 |
단과대학 행정실 |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 도서관 담당자 날인 후 제출 | 출력본 제출 |
표절예방프로그램 검사 확인서 | 오프라인 제출 |
학위논문 속표지 | 오프라인 제출 |
심사완료 검인서(인준지) 사본 | 오프라인 제출 | 원본 확인 후 사본 제출 |
가.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 도서관 홈페이지( https://library.korea.ac.kr ) - 나의 공간 - 내 정보 - 학위논문 제출에 업로드 - 학위논문 원문 파일에는 심사위원 도장 날인 또는 서명이 포함되지 않은 인준지를 포함하고, 날인된 인준지 스캔본은 별도 파일로 업로드 - 저작권 동의서는 온라인으로만 제출 -> 논문 업로드 시 dCollection에서 저작권 동의 체크(별도 온라인 제출하지 않음) - 학위논문 공표를 유보(비공개)하는 경우, 조건부 동의서(비공개요청서)를 도서관으로 이메일로 제출(메일로 지도교수 참조 수신자 필수 지정)
9. 심리학부 행정팀(구 법학관109) 관련 제출 : 2025년 1월 6일(월) ~ 1월 17일(금) 17:00
가.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 도서관 홈페이지에 학위논문 업로드->도서관 확인->확인서 출력(2~3일소요) 나. 논문 표절 예방 프로그램 검사 확인서(지도교수 날인 필수)
다. 학위논문 속표지 라. 심사 완료 검인서(인준지) 사본 - 인준지 원본과 사본을 모두 가지고 학부 행정팀 방문 후 담당자에게 원본 확인 - 확인된 원본은 본인이 직접 보관, 사본은 행정팀으로 제출10. 기타 유의사항
가. 일반대학원 심리학과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자는 논문 가제본, 학위청구논문심사안내문(심사위원용), 논문심사입력매뉴얼, 개인정보 수집 동의서를 직접 심사위원에게 전달하여야 함
나. 논문 제목 변경은 최종 심사 전까지만 가능하며, 'KUPID > 학적/졸업 > 논문 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 논문 제목 변경'을 통해 변경 가능
다. 영문명 변경 신청: 2025년 1월 31일(금) 16:00까지
(영문명은 영문 학위기에 표시됨)
마. 논문심사 결과 불합격 시, 논문심사 신청 취소 및 학위청구논문 심사 등록금 반환 불가
바. 학위논문 업로드 완료 후 논문 원문 수정 및 재업로드 불가
문의 사항: 02-3290-2061, jjm@korea.ac.kr(심리학부 행정팀)
첨부자료
-
1-1 2024년 2학기_학위청구논문_심사일정_안내문(게시용).pdf
다운로드
-
2-1 (박사)일반,과학기술학,바이오(변경 20201001)_수정.hwp
다운로드
-
2-2 (석사)일반,과학기술학,바이오(변경 20201001)_수정.hwp
다운로드
-
3 심사용논문제출 확인서.hwp
다운로드
-
4 학위청구논문연구윤리준수확인서.hwp
다운로드
-
5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hwp
다운로드
-
6 KUPID 학위청구논문 제출자격요건 확인 매뉴얼(게시용) (1).pptx
다운로드
-
7-1 2024년 2학기 학위청구 논문심사 안내문(심사위원장 및 심사위원 배부용).hwp
다운로드
-
8-1 학위청구논문 심사비 수령거부 확인서(심사위원용).hwp
다운로드
-
1-2 2024년 2학기 학위청구논문_심사일정_안내문(게시용)_Examination_of_Degree_Dissertations(ENGLISH).hwpx
다운로드
-
10-1 학적부 기재사항 정정원서(재학생).hwp
다운로드
-
9-1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양식)(외부_심사위원용).hw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