년 | 월 | 일 | 요일 | 일정 |
---|---|---|---|---|
2024 | 1 | 1 | 월 | 신정(공휴일) |
2 | 1~26 | 목~월 | 1학기 휴/복학, 지도교수 신청, 자퇴 신청 | |
9~12 | 금~월 | 설날(공휴일) | ||
20~27 | 화~화 | 1학기 등록 | ||
23 | 금 | 2023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 | ||
23~27 | 금~화 | 1학기 수강신청 | ||
24 | 토 | 2024학년도 전기 신입생 입학식 및 오리엔테이션 | ||
3 | 1 | 금 | 삼일절(공휴일) | |
4 | 월 | 2024학년도 제1학기 개강 | ||
6~8 | 수~금 | 1학기 수강신청 정정 및 확인 | ||
11 | 월 | 지도교수신청 마감 | ||
28 | 목 | 후기 입학설명회 | ||
4 | 8~22 | 월~월 | 후기 입학원서 접수 | |
8~23 | 월~화 | 후기 입학시험 제출서류 접수 | ||
10 | 수 | 22대 국회의원선거일 | ||
22~26 | 월~금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 ||
5 | 5 | 일 | 개교기념일, 어린이날(공휴일) | |
6 | 월 | 어린이날 대체휴일 | ||
15 | 수 | 부처님오신날(공휴일) | ||
18 | 토 | 후기 입학시험 시행 | ||
6 | 6 | 목 | 현충일(공휴일) | |
7 | 금 | 후기 입학시험 합격자 발표 | ||
17~21 | 월~금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고사 | ||
21 | 금 | 여름방학 시작 | ||
8 | 1~26 | 목~월 | 2학기 휴/복학, 지도교수변경, 자퇴 신청 | |
15 | 목 | 광복절(공휴일) | ||
19~22 | 월~목 | 2학기 분할납부 온라인 신청 | ||
22 | 목 | 2024학년도 후기 신입생 입학식 및 오리엔테이션 | ||
22~29 | 목~목 | 2학기 수강신청, 2학기 재학생 정규 등록 | ||
9 | 2 | 월 | 2024학년도 제2학기 개강 | |
2~4 | 월~수 | 2학기 분할납부 1차 등록 | ||
9~11 | 월~수 | 2학기 수강신청 정정 및 확인 | ||
10~12 | 화~목 | 2학기 재학생 추가(최종) 등록 | ||
16~18 | 월~수 | 추석(공휴일) | ||
26 | 목 | 2025학년도 전기 신입생 입학설명회 | ||
27~28 | 금~토 | 정기 고·연전 | ||
10 | 1~3 | 화~목 | 2학기 분할납부 2차 등록 | |
3 | 목 | 개천절(공휴일) | ||
8~22 | 화~화 | 2025학년도 전기 입학원서 접수 | ||
8~23 | 화~수 | 2025학년도 전기 입학시험 제출서류 접수 | ||
9 | 수 | 한글날(공휴일) | ||
21~25 | 월~금 | 2024학년도 2학기 중간고사 | ||
11 | 1~5 | 금~화 | 2학기 분할납부 3차 등록 | |
9 | 토 | 2025학년도 전기 입학시험 시행 | ||
12 | 2~4 | 월~수 | 2학기 분할납부 4차 등록 | |
5 | 목 | 전기 입학시험 합격자 발표 | ||
16~20 | 월~금 | 2024학년도 2학기 기말고사 | ||
20 | 금 | 겨울방학 시작 | ||
25 | 수 | 성탄절(공휴일) |
년 | 월 | 일 | 요일 | 일정 |
---|---|---|---|---|
2025 | 1 | 1 | 수 | 신정(공휴일) |
28~30 | 화~목 | 설날(공휴일) | ||
2 | 3~25 | 월~화 | 1학기 휴/복학, 지도교수변경, 자퇴 신청 | |
12~14 | 수~금 | 1학기 수강신청(예정) | ||
20~27 | 목~목 | 1학기 등록(예정) | ||
25 | 화 | 2024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 | ||
28 | 금 | 2025학년도 입학식 |
※ 학사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구분 (공통,SI,TI) |
학수번호 | 과목명 | 교수요목 |
---|---|---|---|
공통 | PSS 101 | 심리과학 이론 | 다양한 심리과학 이론을 입문하는 과목으로 여러 가지 사회와 과학 기술 개발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스펙트럼의 현실 문제에 대한 융합적 해결 방안의 토대가 되는 심리 과학의 기초 지식을 학습한다. |
공통 | PSS 102 | 심리과학 방법론 | 심리과학 방법론 심리과학 연구에 기초가 되는 다양한 측정 및 연구 방법론을 학습한다. 여러 가지 형태의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기초적인 지식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TI/SI | PSS 201 |
디지털미디어와 사용자 경험 |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다양한 뉴미디어에 대한 이해와 기본 이론 및 사례를 소개하고 한국 사회가 새로운 시대로 변화하는 과정을 매체별 특성, 시스템 구성, 시장 및 사회 영향 등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 토론한다. |
TI/SI | PSS 202 |
인식의 다양성과 개인차 |
공공 및 산업 생태계의 구성원 및 사용자들의 다양한 특성을 이해하고, 그들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맥락을 고려하여, 차이를 인정하는 포용적인 정책과 제품 및 서비스 기획 방안을 모색한다. |
TI/SI | PSS 203 | 선택의 심리학 | 다양한 상황에서 의사결정의 편향과 오류를 야기하는 현상들을 사례를 통해 학습하고 그 현상들의 심리학적 그리고 뇌과학적 기제를 이해한다. |
TI/SI | PSS 204 |
정신질환과 디지털치료제 |
웰니스 및 치료의 목적으로 활동되는 디지털 기반 개입기술을 살펴 보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정신질환 영역에 대해 탐색한다. |
TI/SI | PSS 205 | 디지털미디어와 소비행동 | 디지털 미디어 상에서 나타나는 소비자 행동에 대해 이해하고, 소셜미디어, 가상인간 등 디지털 기술의 발전이 소비자의 사회적, 정서적 경험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토론한다. |
TI/SI | PSS 206 | 심리융합과학세미나 |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심리과학적 지식과 방법이 사회 각 분야에서 다양한 문제 해결에 활용되는 사례에 관한 특강을 듣고 토론을 통해 심리과학의 현실 적용과 융합을 모색한다. |
SI | PSS 301 |
리더의 정서지능 |
정서 소통 전략을 위한 정서 지능의 핵심 내용을 학습하고 사례를 통해 리더가 효과적으로 정서를 소통하고 관리하기 위한 전략을 배우고 삶에 적용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
SI | PSS 302 | 브랜딩 | 브랜딩에 대한 기본 개념과 이론을 학습하고 기업과 조직의 브랜딩에 활용되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학습한다. 브랜드 설득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요인들을 파악하고 실제 상황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서 논의한다. |
SI | PSS 303 | 사회적인 뇌 | 사회신경과학 분야의 최신 연구결과들을 토대로 자존감, 편견과 혐오, 공감, 도덕성, 이타성, 공정성 등 다양한 사회적 감정과 행동들의 뇌과학적 원리를 이해한다. |
SI | PSS 304 |
성격장애와 집단 역동 |
인구의 6-15%에서 유병율을 보이는 성격장애는 다양한 유형 및 특성을 가진다. 조직 내 역동 및 생산성과도 관련이 높은 여러 성격의 임상적 특성에 대해 이해한다. |
SI | PSS 305 | 행복의 심리학 | 긍정심리학의 관점에서 행복에 관한 심리학 이론들을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놀이, 사랑, 일을 통해 기쁨을 발견하고 체험하며 성숙한 삶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 심리학적 지혜에 관해 학습한다. |
SI | PSS 306 |
자기이해와 리더십 |
효과적인 리더십의 핵심적인 특징 중 하나는 자기이해이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자기 자신을 이해하기 위해서 필요한 앎의 영역은 무엇이며 이러한 앎을 개인과 조직의 웰빙 증진을 위해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배운다. |
SI | PSS 307 |
직무스트레스 관리 |
직무소진의 주요 원인과 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인지, 행동, 정서 중심 스트레스 대처기술의 적용과 기능에 대해 학습한다. |
SI | PSS 308 |
직장 내 신경다양성 이해와 포용 |
신경다양성(Neurodiversity)은 뇌신경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다름을 다양성으로 포함시키고자 노력하는 인식으로 조직내 구성원 들의 신경 생물학적인 차이로 인한 인지, 정서, 의사 소통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포용할수 있는 방법을 논의한다 |
SI | PSS 309 | 웰빙 심리학 | 삶의 주요한 영역 (관계, 일, 가정)에서의 웰빙을 예측하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지속가능한 웰빙을 위한 조건과 전략들에 대해서 논의한다. |
SI | PSS 311 |
조직 내 심리적 안전감 |
조직과 구성원의 성장 및 성과향상의 주요 요인인 심리적 안전감을 학습한다. 관련 주요 주제인 갈등과 갈등관리, 리더의 태도, 배려와 이타심 등의 내용을 다루며 구체적인 적용방법을 탐색한다. |
SI | PSS 312 |
한국인의 특성과 조직문화 |
조직은 사람으로 구성되어 있고, 사람들은 특정한 문화 속에서 생활한다. 효과적으로 조직을 운영하거나 조직 내에서 일하기 위해 서는 사람들이 속한 문화적 특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한국의 특징은 무엇이고, 조직생활에서 이를 어떻게 적용할지에 대해 배운다. |
SI | PSS 313 | 사회적 판단과 착각 |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착각 중의 하나는 자신들이 착각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하지만, 기실 사람들은 엄청나게 많은 착각을 하고 있다. 이 수업을 통해 사람들이 범하는 다양한 종류의 착각에 대해 배운다. |
SI | PSS 314 | 지속가능성과 소비 | 지속가능 소비 행동의 심리학적 기제에 대해 이해하고, 지속가능한 소비 행동을 이끌어내기 위한 사례들을 살펴봄으로써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안에 대해 제안한다. |
SI | PSS 315 |
문화적 관점으로 이해하는 심리학 |
기존의 문화연구를 통하여 문화적 요인들이 심리적 과정 (정서, 동기, 행동)을 어떻게 형성하는지 학습한다.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사회적, 문화적 맥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한 결과로서의 심리적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문화적 감수성을 함양한다. |
SI | PSS 316 |
직원 만족과 성과를 높이는 상담 및 코칭 심리학 |
직장내 다양한 개인 및 조직 이슈, 리더십 관련 주제에 대해 심리개입과 코칭심리학적 적용에 대해 논의한다. 조직의 성과와 직원의 만족을 향상시키는 효과성 높은 리더십 발휘의 방법을 탐색해 본다. |
SI | PSS 317 |
마음챙김 리더십과 공감 대화법 |
마음챙김(mindfulness)의 원리와 마음챙김 리더십에 대해 이해하고, 리더의 태도와 행동 측면에서 마음챙김 리더십의 유용성을 논의한다. 조직내에서 적용할 수 있는 공감의 단계별 대화의 방법을 구체적으로 학습하고 적용한다. |
TI | PSS 401 |
시스템과 사용자 경험 |
심리 과학적 관점에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디자인을 평가하고 긍정적인 사용자의 경험을 높이기 위한 해결 방안을 학습한다. |
TI | PSS 402 |
정신건강 평가기술 |
ICT 기술과 심리과학을 접목한 정신건강 평가 기술을 개관하고,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여 대면과 비대면 플랫폼에서 구현하기 위한 이론을 학습하고 적용방안을 논의한다. |
TI | PSS 403 | 감각 디자인 |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 및 그 상호작용이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을 인간의 감각 지각 과정에 대한 이해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해하고 실제 사례에 적용해본다. |
TI | PSS 404 |
ICT기반의 인지기능 평가 |
인지신경과학의 이론과 인지 능력 측정 절차를 ICT로 개발하고, 이를 통해 인간의 지각, 주의, 학습과 기억, 언어, 문제해결 및 의사결정 등을 측정 및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논의한다 |
TI | PSS 405 |
심리학을 위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
심리검사, 행동반응측정, 언어학습 등의 행동자료를 전산화 및 인공지능화된 대면 및 비대면 플랫폼으로 획득하고 분석하여,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에 대해 논의하고 기술을 학습한다 |
TI | PSS 406 |
인공지능의 심리학적 활용 |
인공지능과 기계학습의 기본 원리와 적용 사례들을 개관하고 미래 산업분야에서 심리학과 결합하여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응용 분야 및 실 사례들을 소개한다 |
TI | PSS 407 |
뇌과학과 미래산업 |
Brain-machin interface, sensory prosthesis, cognitive enhan cer, 최신 뇌기반 산업의 바탕이 되는 뇌신경회로의 작동 원리, 첨단 테크놀러지 등을 비롯한 산업 동향을 소개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품으로 연결시키는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
TI | PSS 408 |
디지털 Phenyotyping의 임상적 적용 |
인공지능과 기계학습이 정신 질환의 진단 과정과, 중재 프로그램들의 효과성 검증, 치료 경과 측정, 개별적인 치료 방법 선택등의 임상적인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들을 살펴보고 미래 방향성을 탐색한다. |
TI | PSS 409 |
약물과 인간사회의 지속가능성 |
인간의 뇌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들의 종류와 작동기전, 효과 등을 학습하고, 개인과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저해하는 약물사용관련 이슈에 대해서 토의한다. |
이수 구분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교수 | 학점 | 강의요일,강의실(예정) |
---|---|---|---|---|---|
공통 필수 | PSS 102 | 심리과학 방법론 | 이태헌 | 2 | (월) 2교시, 206호 |
TI | SI | PSS 206 | 심리융합과학 세미나 | 조양석 | 2 | (목) 2교시, B101호 |
Social Insight (SI) |
PSS 302 | 브랜딩 | 성용준 | 2 | (월) 2교시, B103호 |
PSS 311 | 조직 내 심리적 안전감 | 하유진 | 2 | (화) 1교시, 206호 | |
PSS 312 | 한국인의 특성과 조직문화 | 허태균 | 2 | (화) 2교시, B101호 | |
PSS 316 | 직원 만족과 성과를 높이는상담 및 코칭심리학 | 김진희 | 2 | (목) 1교시, B101호 | |
Tech Insight (TI) |
PSS 403 | 감각 디자인 | 김채연 | 2 | (월) 1교시, 206호 |
PSS 409 | 약물과 인간사회의 지속가능성 | 조용상 | 2 | (목) 1교시, 206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