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심리학부 로고 이미지

소식 & 공지

공지사항

대학원공지

2025학년도 1학기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 안내

2025.04.09

2025학년도 1학기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 안내

* 제출서류가 첨부 안내문과 상이한 경우 본 공지 본문을 따라주시기 바랍니다.
* 첨부 안내문을 반드시 확인하여주시기 바랍니다.

1.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 신청(포털) 및 서류 제출: 2025년 4월 21일(월) ~ 25일(금) 16:00
   - 인터넷 신청 후 반드시 논문 심사 신청 서류를 심리학부행정실로 제출해야 함
   - 신청 기간 이후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 취소 불가
   - 신청 및 접수된 논문심사신청 서류는 취소, 반환 불가

2. 학위청구논문 신청자격 요건:
  - 본인 자격 요건 충족 여부 조회: 포털(KUPID)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첨부7. 참조)
  - 공통요건: 외국어시험 통과, 인권성평등 및 연구윤리교육 이수, 총이수학점 평점 3.0 이상, 지도교수 지정과목 이수
  - 석사: 전공 24학점, 연구지도 8학점
  - 박사: 전공과목 36학점(21-1학기 입학생부터 30학점), 연구지도 8학점
  - 석박통합: 전공과목 54학점(21-1학기 입학생부터 48학점), 연구지도 16학점(연한단축 12학점)
  - 논문 제출 연한(20-2학기 입학생까지): 석사 6년, 박사 10년, 석박통합 12년

                          (21-1학기 입학생부터): 석사 4년, 박사 8년, 석박통합 10년
  - 심리학과 요건: 박사의 경우 국제저명학술지(SCIE 혹은 이에 준하는 학술지),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또는 등재후보지에 2편 이상의 논문게재한 내역 또는 Acceptance letter(2편 중 한 편은 주저자 혹은 교신저자여야함.)

* 교내의무수강 교육(인권성평등, 연구윤리교육)
   - 수강방법: LMS > 안내페이지 > 2025법정의무및교내권장교육(학생) '2025 법정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 00분반 클릭 > 자가등록 > '코스'에서 해당 교육 수강 가능
   - 유의사항: 3단계 이수내역 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가 인정됨
  - 교육 이수 확인: 포털(KUPID) >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3.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서류 제출(첨부 2~6,9~10참고)
 가. 심사신청서(인터넷 신청 후 출력)
 나. 심사위원추천서
 다. 외부심사위원명단(외부심사위원이 있는 경우만 제출)
 라.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외부심사위원용, 외부심사위원이 있는 경우만 제출)
 마. 심사용논문제출 확인서(논문 가제본은 학생이 심사위원께 직접 전달, 행정실에는 확인서만 제출)
 바.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
 사. 제출승인서(박사, 석박통합만)
 아. 국제저명 학술지,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및 등재후보지 논문 게재 내역 2편 이상(박사, 석박통합만 해당-양식 없음)

4. 심사위원 구성
 가. 석사: 3명(심사위원장(지도교수) 1명, 심사위원 2명) - 지도교수의 추천에 의해 1명 이내의 외부교수 또는 전문가 위촉 가능(박사학위 소지)
 나. 박사: 5명(심사위원장(지도교수) 1명, 심사위원 4명) - 지도교수의 추천에 의해 최소 1명 이상, 최대 3명 이내의 외부교수 또는 전문가 위촉(박사학위 소지), 이때, 교내 타학과 교원을 외부교수로 인정 가능

5. 학위청구등록금 고지서출력 및 납부기간(수료생):  5월 2일(금) 10:00 ~ 8일(목) 16:00   *납부기간 엄수
 - 2014학년도 이전 수료자 중 학위청구등록금 선납자는 0원 등록(0원 등록금 고지서 지참하여 KEB하나은행 고대점에 방문)
 - 계열별 수업료의 12%이며, 그 중 수료연구등록금(수업료의7%)를 정규기간에 등록한 경우 나머지만 등록함.
 -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후 반환 불가 및 납기간 이후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불가
 
6. 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등 입력(심사위원):  6월  13일(금) 23:59까지

7. 학위논문심사 결과 조회 : 6월 17일(화) 예정

8.(도서관 홈페이지) 논문 업로드: 2025년 7월 7일(월) ~ 16일(수) 16:30
*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기간 이후에는 논문 원문 수정 불가능

제출처

제출서류

변경 전

변경 후

도서관

완제본 논문 제출

오프라인 제출

제출하지 않음

저작권동의서

온라인 및 오프라인제출

온라인만 제출

학위논문 전자파일

온라인 제출

심사완료 검인서(인준지)

-

스캔본 별도 업로드

단과대학
 행정실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도서관 담당자 날인 후 제출

출력본 제출

표절예방프로그램 검사 확인서

오프라인 제출

학위논문 속표지

오프라인 제출

심사완료 검인서(인준지) 사본

오프라인 제출

원본 확인 후 사본 제출


 가. (도서관)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korea.ac.kr)의 ‘연구지원 → 논문 작성 가이드 → 학위논문 작성 및 제출 → 학위논문제출(dCollection)'
-학위논문 원문 파일에는 심사위원 도장 날인 또는 서명이 포함되지 않은 인준지를 포함하고, 날인된 인준지 스캔본은 별도 파일로 업로드
-저작권 동의서는 온라인으로만 제출 → 원문 업로드시 dCollection에서 저작권 동의 체크 (별도 오프라인 제출은 하지 않음)
-학위청구논문 조건부동의서(비공개요청서제출 방식 변경
    - 학위취득 예정자 또는 학위취득자가 특허출원예정군사상 비밀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위논문 공표를 유보(비공개)하는 경우 학위논문 비공개 신청서를 소속대학 행정팀으로 제출
    ※ 비공개를 선택한 경우에도 제출 논문의 서지사항(초록,목차 포함)에 대한 검색은 제공됨
    ※ 신청가능한 비공개 기간은 3년 이내이고만료되는 시점에 추가로 2년을 연장을 신청할 수 있음
-석사학위논문 대체자는 도서관에 업로드 하지 않고 소속 대학(학과)행정실로 제출


9. 심리학부 행정실(구 법학관109) 관련  제출 : 2025년 7월 7일(월) ~ 7월 18일(금) 17:00
  가. 학위논문제출 확인서 : 도서관 홈페이지에 학위논문 업로드->도서관 확인->확인서 출력(2~3일소요)
  나.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 확인서(본인,지도교수날인필수)
  다. 학위논문 속표지
  라. 심사완료 검인서(인준지) 사본 
    -  인준지 원본과 사본을 모두 가지고 대학행정실 방문 후 담당자에게 원본 확인
    - 확인된 원본은 본인이 직접 보관, 사본은 행정실로 제출

10. 기타 유의사항
 가. 일반대학원 심리학과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자는 논문 가제본, 학위청구논문심사안내문(심사위원용), 논문심사입력매뉴얼, 개인정보 수집 동의서를 직접 심사위원께 전달함
 나. 논문제목 변경은 최종심사 전까지만 가능하며 'KUPID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 논문 제목 변경'을 통해 변경
 다. 영문명 변경 신청: 2025년 7월 28일(월) 16:00까지
     (영문명은 영문 학위기에 표시됨)
 마. 논문 심사결과불합격 시논문 심사 신청 취소 및 학위청구논문 심사 등록금 반환 불가
 바. 학위논문 업로드 완료 후 수정 및 재업로드는 불가함

관련문의: 02-3290-2663, eunsun@korea.ac.kr   

첨부자료

  • 11 학적부 기재사항 정정원서(재학생).hwp

    다운로드
  • 2 (양식)(박사)일반,과학기술학,바이오(변경 20201001)_수정.hwp

    다운로드
  • 3 (양식)(석사)일반,과학기술학,바이오(변경 20201001)_수정.hwp

    다운로드
  • 4 심사용논문제출 확인서.hwp

    다운로드
  • 5 (양식)학위청구논문연구윤리준수확인서.hwp

    다운로드
  • 6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hwp

    다운로드
  • 7 KUPID 학위청구논문 제출자격요건 확인 매뉴얼(게시용).pptx

    다운로드
  • 8 대학원 논문심사 입력 매뉴얼(심사위원장 및 심사위원 배부용).hwp

    다운로드
  • 9 [양식]학위청구논문 심사비 수령거부 확인서(심사위원용).hwp

    다운로드
  • 1 2025년_1학기_학위청구논문_심사일정_안내문(게시용).hwp

    다운로드